초보자도 수익내는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

공모주 청약은 새로운 기업이 주식 시장에 상장하기 전 주식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모집하여 균등 또는 비례 방식으로 주식을 분배하는 방법에 속합니다.

이러한 주식을 ‘공모주‘라고 부르며 공모주 경쟁률이 치열한 경우 한 주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도 합니다.

하지만 이러한 공모주는 경쟁률이 치열할수록 상장 첫 날 높은 폭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식 초보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유용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.

초보자도 수익 내는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지금 바로 공모주에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.

주식 스팸 광고 문자 차단 신고하는 방법
변압기 관련주 테마주 TOP 7 전력설비 대장주

공모주 청약 과정

공모 청약 일정이 정해지면 청약 전날 공모가액이 확정되고 청약 당일 일반투자자들은 일정금액을 납입하여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또한, 공모 청약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해당 증권사 계좌를 최소 2일전 미리 개설해야 공모에 참여가 가능하며 계좌개설은 최초 개설 후 20일 뒤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
초보 투자자의 경우 최소납입수량(10개 또는 최소 수량)에 맞추어 청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
이는 최소납입수량만 맞추어도 균등분배 방식으로 나누어지는 50% 이상의 배정물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공모주 경쟁률이 높은 경우 비례배정을 받기 위해서는 수 천만원을 투자해야 더 많은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* 균등배정 : 공모주식을 신청한 모든 투자자에게 균등한 기회(확률)로 주식을 배정하는 방식으로 경쟁률에 따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.

* 비례배정 : 공모주에 투자한 금액에 비례하여 배정하는 방식으로 많은 금액을 투자할수록 더 많은 수의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.

청약 후 남은 금액은 2~3일 뒤 계좌로 환불되며 청약을 통해 주식을 받지 못한 경우 전액 환불 처리되니 잃을게 없는 투자나 다름 없습니다.

만약 균등방식을 통해 주식을 배정받았다면 상장 당일 09시에 가능한 빠르게 매도한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증권사 공모주 청약신청 순서

  1. 청약 개시일 직전일까지 해당 증권사 계좌를 미리 개설합니다.
  2. 공모 일정 기간에 어플 접속 – ‘공모주’ 검색 – 공모주 청약을 선택합니다. (청약가능시간 08시~16시)
  3. 청약 종목 및 신청 수량을 선택하고 필요한 공모 금액을 확인합니다.
  4. 해당 투자 금액을 증권사 계좌로 이체한 뒤 청약을 진행합니다.
  5. 청약 종료 다음 날 청약결과를 확인합니다.

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방법

공모 정보 확인
출처 : 38커뮤니케이션

공모주 청약 일정은 비상장주식 커뮤니티 ‘38커뮤니케이션‘을 통해 공모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38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 – 공모청약일정에서 확인해야할 부분은 1)공모청약일 2)주간사 3)상장일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일일이 하나씩 확인하기 번거롭다면 공모주 유튜브 또는 블로그를 참고하여 보다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